작곡집 성가곡 출판
Feature image

나운영 데스칸트곡집 제1집

Descant Album composed by La,Un-Yung
발행: 1955.12.20 (24면) 대한기독교서회


 1. 부르심을 구함 (185장)
 2. 주께 나오라 (225장)
 3. 예수의 피밖에 없네 (254장)
 4. 성도의 신앙 (267장)
 5. 예수를 위해 삽시다 (276장)
 6. 팔에 안기세 (307장)
 7. 완전함을 원함 (428장)
 8. 숨은 평안 (471장)
 9. 주 너를 지키리 (475장)
10.내 영혼 평안하다 (478장)

후기

  데스칸트(DESCANT)란 무엇인가?
  이에 대하여 먼저 나는 박태준 선생님의 글을 여기에 인용하려 한다.
  '데스칸트는 과거 8세기 동안 이모양 저모양으로 사용되어 왔는데 이는 중세기에 사용하던 2부, 3부합창 "GYMEL"과 "FAUX BOURDON"의 직접 유물이다.  현대 데스칸트는 원 멜로디 위에 작곡된 독립한 멜로디 혹은 상대 주제(COUNTER THEME)이다.  데스칸트의 주요 목적은 이것을 현저히 하므로써 멜로디의 효과를 중대케 하는 데에 있는 것이다.' (대한기독교서회 발행 박태준 편 성가 제1집 서문 중에서)
  
  우리가 현재 부르고 있는 합동찬송가는 모두가 서양사람들의 작품뿐이다. 그러므로 그 정서가 우리들과는 잘 맞지 않는 점이 많다. 따라서 하루바삐 우리나라 사람이 작사,작곡한 - 우리네의 생리에 맞는-찬송가가 응당 합동찬송가에 많이 편입되어야 할 것이나 한편 서양찬송가에 되도록 한국적 내지 동양적 데스칸트를 붙여서 부르는 것도 의의가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되면 서양찬송가가 좀 더 우리들과 가까워 질 것이며 이 데스칸트로 말미암아 교인들에게 많은 은혜가 될 줄로 믿는다.
 또한 각 교회의 찬양대가 매주일 특별찬송을 하나님께 드리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 사정으로 대곡이나 난곡을 연주하기가 어려워 그 선곡에 곤난을 느끼는 나머지 찬송가를 그대로 부르는 일이 많으나 이것을 좀더 음악적으로 부르려면 데스칸트를 붙여서 노래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나는 이 두가지 목적에서 이 데스칸트를 작곡하여 한곡교회 및 온세계의 교회 찬양대원에게 바치려는 것이다.
  이제 이 데스칸트의 연주법에 대하여 말하고저 한다.
  1. 찬송가의 가사가 3절인 경우에는 그중 제2절을 합창(Hum)부 데스칸트 독창으로, 제3절을 데스칸트 독창(Ah)부 합창으로 연주할 것.
  2. 찬송가의 가사가 4절인 경우에는 그중 제2절을 합창(Hum)부 데스칸트 독창으로, 제4절을 데스칸트 독창(Ah)부 합창으로 할 것.
  3. 찬송가의 가사가 5절인 경우에는 데스칸트를 2종으로 작곡하여 제2절을 합창(Hum)부 제1 데스칸트 독창으로, 제4절을 합창(Hum)부 제2절 데스칸트 독창으로, 제5절을 데스칸트 이중창(Ah)부 합창으로 연주할 것.
  4. 성가대의 알토, 테너, 베이스 성부와 일반 교인이 원 멜로디를 단음으로 부르는 동안에 성가대의 소프라노 성부가 데스칸트를 부를 것.
  5. 합창과 함께 데스칸트를 독주악기로 연주할 것.

  이 책으로 말미암아 서양찬송가가 동화되고, 한편 한국적 찬송가의 신작운동에 조금이라도 자극을 줄 수 있기를 바라며 끝으로 이 곡이 온교회 안에서 널리 불리워지기를 바라는 바이다.

4288년 8월 31일  나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