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현악곡 교향곡,협주곡,관현악곡
교향곡 13곡
Symphony No.1 'Korean War' (한국전쟁)

    1악장  Dawn (여명)
    2악장  Sufferings (수난)
    3악장   Lamentation (통곡)
    4악장   Joy (환희)

작곡: 1958. 8.11
초연: 1958. 8.13,14 정부수립 10주년 '경축 대 합동음악회' 서울 시립 교향악단, KBS 교향악단 합동연주,지휘 나운영, 대한극장
재연: 1963. 3.25,26 KBS 교향악단, 지휘 나운영.


작품개요: 이 곡은 7월 27일 작곡을 시작하여 8월 11일까지 15일 만에 완성하여 8월 14일 ~15일 대한극장에서 열린 정부수립 10주년 <경축 대 합동음악회>에서 시립서울교향악단과 KBS 교향악단의 연합 오케스트라와 작곡자 자신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이 작품에 대한 해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이 곡의 제1악장은 ‘여명(黎明)’으로 조국해방(1945. 8.15)과 정부수립(1948. 8.15)을 기념하는 여명의 노래이다. 이 제1악장의 제1주제는 1·4 후퇴 직전 공습하의 서울 청파동에서 솜이불을 뒤집어쓰고 가족과 함께 공포에 떨 때에 떠올랐던 테마를 사용한 것이다. 제2악장 ‘수난(受難)’은 북한 괴뢰의 남침(1950. 6.25)과 중공군의 개입(1950.11. 4)으로 인한 민족수난의 기록이다. 제3악장 ‘통곡(痛哭)’은 전몰용사들에게 바치는 추도의 노래이다. 제4악장 ‘환희(歡喜)’는 조국 재건과 정부 수립 10주년(1958. 8.15)을 기념하는 환희의 송가이다.
  제1악장은 자유로운 소나타형식으로, 제2악장은 복합 3부분형식으로, 제3악장은 주제와 변주곡으로, 제4악장은 론도 소나타형식으로 되어 있고, 악기편성은 3관 편성이며 특수악기로는 잉글리쉬 혼, 앨토 색소폰, 새납, 장고, 북, 징, 제금, 종 등이 사용된다. (28분)

Symphony No.2 '1961'

    1악장 Resistance (항쟁)
    2악장 Requiem
    3악장 Reconstruction (재건)

작곡:1962. 5. 6
초연:1962.5. 서울 시립 교향악단, 지휘 나운영, 제1회 국제음악제 한국작곡가의 밤.


작품개요:이 작품은 4·19에서 5·16 군사혁명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테마로 한 작품이다.
  제1악장은 4·19 혁명을 그린 것으로서 소나티네 형식으로 되어 있고,제2악장은 선혈을 뿌리고 가신 영령들을 위한 진혼가로서 복합2부분형식이다. 제3악장은 5·16 군사혁명을 그린 것으로 자유스런 론도형식을 취하고 있다.

Symphony No.3

In One Movement
작곡: 1964. 3.24
초연:1964. 3.24 서울 시립 교향악단


작품개요: 이 곡은 단악장 형식의 곡으로서 3·5·6·7·9·12음 음계를 사용했고, Piano와 Celesta로 Chance operations를 시도했을 뿐만 아니라 Harmonia Ostinato기법을 창안, 시도하였다. 나운영은 토착화+현대화의 본격적 시도를 한 작품이라고 하였다.

Symphony No.4

    1악장 Chaconne
    2악장 Elegy
    3악장 March

작곡: 1964.10.31
초연: 1966.12. 6 KBS 교향악단


작품개요: 이 곡 제2악장에서 점묘적 기법을 처음으로 시도했으며, 제3악장에서는 Rhythm Canon을 창안, 시도했고, 제1악장은 Sonata form으로 되어 있는데 재현부가 생략된 대신 이것이 제3악장에서 비로소 재현되도록 함으로써 음악 형식의 개혁을 시도하였다.

Symphony No.5 'Written in the Serial Technique'

    1악장 Introduction
    2악장 Scherzo
    3악장 Intermezzo
    4악장 Aria
    5악장 Finale

작곡: 1965.10.23
수정: 1966.10.10
초연: 1966.12. 6 KBS 교향악단


작품개요: 이 곡은 5·6·7·12음 음계와 류구음계에 음열기법을 적용했고, 12음에 의한 음열에 비화성음을 활용했고 전5악장에 있어서 각각 제1,2,3,4악장의 제3부분이 제5악장에서 종합되도록 작곡하였다. 나운영은 범(汎) 음열기법의 시도와 음악 형식에 대한 개혁으로 볼 수 있는 야심작이라고 하였다.

Symphony No.6 '탐라'

in One Movement
작곡: 1966.11.29
초연: 1966.12. 6 KBS 교향악단,대한합창단


작품메모 : 이 작품은 제주도 민요 녹음모집여행을 갔을 때의 인상을 그린 것으로서 음악기행문에 해당되는 곡이다. 제주도 민요는 육지의 민요와는 완연히 구별 지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작품에서 나는 오돌독, 봉지가, 이야홍의 Motive만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환상적으로 작곡하되 소박한 맛을 살려보려고 노력했다. 제주도 민요를 소재로 한 국민주의적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Symphony No.7 'The Bible' (성서)

    1악장 예언
    2악장 그리스도의 탄생
    3악장 그리스도의 고난
    4악장 그리스도의 부활
    5악장 그리스도의 승천
    6악장 성신의 강림
    7악장 그리스도의 재림

작곡: 1968. 3.22
초연 : 1968. 3.24 서울시립교향악단, 지휘 나운여, 국립극장, 제2회 나운영 교향악 작품 발표회


작품개요: 이 작품은 각 악장의 표제에 따라 각각의 색채를 지정하여 각 악장마다 조명을 달리하도록 하였다. 제1악장 예언은 밝게, 제2악장 그리스도의 탄생은 오렌지색, 제3악장 그리스도의 고난은 흑청색, 제4악장 그리스도의 부활은 백색, 제5악장 그리스도의 승천은 청자색, 제6악장 성신의 강림은 청색, 제7악장 그리스도의 재림은 황색으로 표현하였으며, 특이한 것은 연주자가 주어진 기본 음정의 틀 속에서 템포, 시간, 리듬, 옥타브의 이동 등을 자기 마음대로 연주하도록 한, 우연성음악, 불확정성 음악을 시도한 것이다.

Symphony No.8 '1967'

    1악장 Introduction
    2악장 Scherzo
    3악장 Aria
    4악장 Fanfare

작곡: 1968. 3.24
초연: 1968. 3.24 서울 시립 교향악단, 지휘 나운영, 국립극장
재연: 1968. 4.25 KBS 교향악단,지휘 나운영, 서울중앙방송국


작품개요: 이 곡은 전4악장을 통해 12음기법이 활용되고 있으며, 양식으로 말하자면 대체적으로 신고전주의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제1악장 제1테마는 서양적인 12음음계로, 제2테마는 동양적인 5음음계로 작곡하여 현대적 테마와 한국적 테마의 조화를 이루는데 고심하였고, 특히 제2악장에 있어서 후반부는 전반부의 역행법에 의해 작곡되었다. 1967년은 제6대 대통령선거와 제7대 국회의원선거를 치른 해로서, 이 작품은 두 차례의 혼탁한 선거로 참담해진 우리나라의 현실을 그리고 있다.

Symphony No.9 '산조'

In One Movement
작곡: 1969.10. 3
수정: 1970. 2. 1
초연: 1970.10. 8
※ 제2회 서울음악제 추천작품


작품개요: 이 곡은 단악장 형식의 곡으로서 병행해도 음정차가 같은 새로운 음계를 창안·시도했고, 점묘적 기법을 활용한―아악의 현대화라고 말할 수 있는 역작이다.

Symphony No.10 'The Creation'

    1악장 The Light (빛을 지으심)
    2악장 The Waters under and above the Firmament (천지를 가르심)
    3악장 The Liberated Earth-Soil, and the Plants upon it. (육해를 가르시고 식물을 지으심)
    4악장 The Lumin (하늘의 질서를 지으심)
    5악장 The Fishes in the Seas and the Birds of the Heavens (새와 물고기를 지으심)
    6악장 The Land-Animals, and over them Man (짐승과 사람을 지으심)
    7악장 And God blessed the Seventh-day (안식일을 복 주사 거룩하게하심)

작곡: 1972.12.12
수정: 1974. 2.22
초연: 1974. 3.13 서울 시립 교향악단, 지휘 나운영, 제3회 나운영 교향악작품발표회, 예술극장


작품개요: 이 곡은 모두 7악장으로 제1악장 ‘빛을 지으심’은 Harmony만을 위한 음악, 제2악장 ‘천지를 가르심’은 Rhythm만을 위한 음악, 제3악장 ‘육해를 가르시고 식물을 지으심’은 Melody만을 위한 음악, 제4악장 ‘하늘의 질서를 지으심’은 Melody와 Harmony를 위한 음악, 제5악장 ‘새와 물고기를 지으심’은 Melody와 Rhythm을 위한 음악, 제6악장 ‘짐승과 사람을 지으심’은 Rhythm과 Harmony를 위한 음악, 제7악장 ‘안식일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심’은 Rhythm과 Melody와 Harmony를 위한 음악으로서 무지개 음계(Rainbow Scale), 무지개 화음(Rainbow Chord)을 창안·시도한 작품이다.

Symphony No.11 for Symphonic Band

    1악장 Recitativo & Aria
    2악장 Scherzo
    3악장 Triumph

작곡: 1969. 9. 9
초연: 1969. 9.15 한국 교향취주악단, 지휘 김종석, 한국교향 취주악단 제2회 정기연주회, 시민회관
재연: 1982. 4.16 한국 교향취주악단, 지휘 서현석, 서울교향 취주악단 제16회 정기연주회, 국립대극장


작품개요: 이 곡은 Symphonic Band를 위한 곡으로서 제2악장에서 농악 장단을 활용하였고, Whole tone Scale에 의한 Cluster의 첫 시도인 동시에 신원시주의적+신민족주의적 작품으로서 스트라빈스키의 영향이 짙게 나타난 작품이다.
이 곡은 11/4, 9/4, 7/4, 5/4 등 특수한 박자기호가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Irregular Time과 Cross Time이 구사되었으며, 전 악장을 통하여 한국적인 멜로디가 사용되었고, 제1악장에 있어서 한국적인 멜로디가 스트라빈스키적인 스타일로 하나의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타악기, 목관, 금관의 특이한 음색과 리듬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제2악장에서는 강원도 지방의 농악 장단이 활용되었다.

Symphony No.12 '남과 북'

In One Movement
작곡: 1974. 3. 6
초연: 1974. 3.13 서울 시립 교향악단, 지휘 나운영,제3회 나운영 교향악작품발표회, 예술극장


작품개요: 이 곡은 현악기군을 Ordinario와 Scordatura의 2조로 나누어 배치함으로써 말하자면 Scordatura를 처음 시도한 작품인데, 스코르다투라(Scordatura)란 현악기의 개방현을 보통 때와 다르게 조율하는 기법으로, 나운영은 정상 조율된 현악기군과 변칙 조율된 현악기군을 대비시켜 남과 북을 묘사한 것이다.

Symphony No.13 '아리랑'

    1악장 Andante
    2악장 Moderato
    3악장 Allegro Moderato

작곡: 1974. 3.27
수정: 1983.12.19
초연: 1974. 4.25 미국 Portland 대학교 관현악단, 지휘 나운영


작품개요: 이 곡에서는 나발, 목탁, 장구를 사용했고 특히 제2악장에서는 7음으로 된 Atonal Scale을 창안하여 이를 Serial적으로 처리하였고 제3악장은 점묘적 기법으로 되어 있어 농악의 현대화라고 말할 수 있다.

 
협주곡 6곡
Piano Concerto No.1

    1악장 Moderato
    2악장 Andantino
    3악장 Allegro

작곡: 1964. 5. 8
초연: 1964. 9.8~9 피아노 장혜원,KBS 교향악단, 지휘 나운영, KBS교향악단 교향악 연주회, 국립극장


작품개요: 이 곡은 신고전주의적 작품으로서 제1악장의 제1주제에서 Chime Chord를 사용함으로써 편경의 효과를 살렸으며 제3악장에서는 단2도의 음향을 애용하였다.

Violin Concerto No.1 'Romantic'(낭만)

    1악장 Prelude
    2악장 Romance
    3악장 Toccata

작곡: 1965. 3.31
수정: 1965. 4.22
초연: 1966.12. 6 바이올린 신상철,KBS 교향악단,지휘 나운영, 제1회 나운영 교향악작품발표회, 국립극장


작품개요:이 곡의 특징은 제2악장에서 La’s Bitonal Chord를 창안·시도한 것이다.

Piano Concerto No.2

    1악장 Prologue
    2악장 Nocturne
    3악장 Rondo

작곡: 1968. 3.13
초연: 1968.3.24 피아노 안희숙, 서울시립교향악단, 지휘 나운영, 제2회 나운영 교향악작품 발표회, 국립극장

Cello Concerto No.1

    1악장 Prologue
    2악장 Serenade
    3악장 Rondo

작곡: 1968. 3.13
초연: 1968.3.24 첼로 이방은, 서울시립교향악단, 지휘 나운영, 제2회 나운영 교향악작품 발표회, 국립극장

Violin Concerto No.2

작곡: 1969.11. 7
초연: 1974.3.13 바이올린 김동석, 서울시립교향악단, 지휘 나운영, 제3회 나운영 교향악작품발표회, 예술극장
* 1976. 2. 4 원보를 분실함

Piano Concerto No.3

    1악장 Prologue
    2악장 Passacaslia
    3악장 Toccata

작곡: 1970.12.30
수정: 1972. 3.27
초연: 1974.3.13 피아노 나효선, 서울시립교향악단, 지휘 나운영, 제3회 나운영 교향악작품발표회, 예술극장


작품개요: 이 곡은 피아노로 가야금. 거문고의 효과를 낸 신원시주의적 작품이다.

 
기타
관현악곡
Oriental Dance '파라문의 분수'

작곡: 1951. 8.

Ballet Music '처용랑'

작곡: 1951. 8.

March '통일'

작곡: 1956. 8.22
수정: 1976.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