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악곡 Chamber,Piano etc
실내악곡
String Quartet No.1 "Romantic"

I. Romance (Molto Adagio)
II. Episode (Allegro Vivace)
III. Burlesque (Adagio) 익살스러운, 풍자

작곡 : 1942. 8.10
초연 : 1952.12.27 신록현악4중주단(바이올린 전희봉,김창환, 비올라 김기항, 첼로 김준덕, 〈제1회 나운영작품연주회), 부산 이대강당


작품개요 : 전 3악장으로 된 이 곡은 1942년 8월 10일 작곡하여 9월 25일 제국 고등 음악학교 본과를 졸업할 때 졸업작품으로 제출한 곡이다. 무조적 선율.후기 낭만파적 양식으로 되어 있으며 Bartok. Schonberg의 영향이 짙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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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llo Sonata No.1 "Classic"

작곡: 1946. 6.24
초연: 1946.6.29~30 첼로 이강렬, 피아노 김원복, 조선음악가협회 주최 우리 작품 발표음악회
재연: 1952.12.27 첼로 김재홍, 피아노 정진우,〈제1회 나운영작품연주회〉, 부산 이대강당
3연: 1968. 8. 1 첼로 이방은, 피아노 임자향, KBS FM 방송음악회


작품개요: 3악장으로 된 이 「첼로 소나타」의 제1악장은 소나타 형식으로 제2주제를 5음음계로 작곡했고, 제2악장은 복합 3부분 형식으로 ‘기도’라는 표제가 붙어 있고, 제3악장은 론도 형식으로 민속적인 멜로디에 굿거리 장단을 곁들여 우리 음악의 멋과 맛을 풍긴 작품이다. 나운영이 토착화에 대해 눈이 뜬 최초의 실내악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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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no Trio No.1 Written in the 12 Tone Technique

I. Fantasy (Andantino)
II. Elegy (Adagio)
III. Triumph (Tempo di marcia)

작곡 : 1955. 4. 1
초연: 1955.4.12 바이올린 김창환, 첼로 김재홍, 피아노 정진우, 〈제2회 나운영 신작곡 발표회〉, 배재대 강당


작품개요: 12음기법으로 전 3악장을 작곡했고 특히 현악기에 있어서 Glissando를 애용했으며 제3악장에서 민요조 의 음열을 사용함으로써 12음기법으로도 한국적인 것을 표출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토착화+현대화의 첫 시도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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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jo for Violin & Piano

작곡: 1955. 4. 5
초연: 1955.4.12  바이올린 신상철, 피아노 구연소, 〈제2회 나운영 신작곡 발표회〉, 배재대 강당


작품개요: 이 곡은 처음에 바이올린 소나타로 작곡했다가 제목을 바꾼 것이다. 중중모리-언모리-휘모리-세산조시 장단으로 된 이 곡은 Do가 생략된 6음음계, Sol과 Fa가 생략된 5음음계, Mi와 Si가 생략된 5음음계, Fa와 Do가 생략된 5음음계를 사용했고, 부가화음, 4도화성, 특히 Violin에 있어서 완전4도 음정의 병행법 등을 활용한 작품으로서 나운영은 토착화의 본격적 시도를 한 작품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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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awi for 8 Players

작곡: 1965. 2. 4
수정: 1974. 8.26
※ 서울시 문화상 수상작.
초연: 1965.5.19 지휘 김선위, 임춘원(Cla.), 정윤민(Tp.), 임준호(Alto Sax.), 박정윤(Cello), 윤용석(Bn.), 나기복(Vp.), 최동수(Timp.), 김영복(Tambourine), 세계문화자유회의 한국본부 주최 제1회 현대음악발표회
재연:1968.11.8 방송 재연


작품개요: 이 곡은 원래 「관·현·타악기를 위한 시나위」(Shinawi for Brass·String and Percussion)라고 하였다가 제목을 바꾼 것이다. 이 곡은 조성과 음계가 다른 5종의 테마에 의한 Improvisation으로서 다조多調적인 Canon이라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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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ntasy for Cello Unaccompanied

작곡: 1978. 7.14
초연: 1978.11.10 첼로 나덕성, 시민회관 소강당


작품개요: 이 곡은 서울음악제 위촉으로 작곡된 작품이다.
 
피아노곡
Suite 'Exotic ' for Children

    1. Prologue
    2. Charmera
    3. Arabian Dance
    4. Melody
    5. Kosak Dance

작곡: 1942. 4.30
초연: 1952.12.27 피아노 신재덕, 제1회 나운영작품연주회, 부산 이대강당
출판: 1963.10.25 표준피아노명곡집 부록, 이상사


작품개요 : 이 곡은 나의 음악학교 2학년 재학 시절에 작곡된 소품이다. 다소 그로테스크한 「프롤로그」, 일본 풍의 「차르메라」, 아라비아 풍의 원시적인 「무곡」, 불란서 풍의 정적이며 우아한 「멜로디」, 야성적인 코사크 풍의 「무곡」 - 이상 5곡으로 된 이 작품은 즉흥성을 띤 한 폭의 스케치이다.
* 기악곡으로는 첫번째 작품. 악보에 Op.1이라고 적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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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apsody for Piano (Fantasy & Dance)

작곡: 1942. 5.13
초연 : 1952.12.27 피아노 신재덕, 제1회 나운영작품연주회, 부산 이대강당


작품개요 :이 곡은 Fantasy & Dance로서 전음음계·전음화음·무조적 선율·장3도 음정의 병행법 등으로 되어 있으며 드뷔시·바르톡의 영향이 짙게 나타난 작품이다.

6 Preludes for Piano

    1. Patrol (순라병)
    2. Taryung (타령)
    3. Enigma (수수께끼)
    4. Moto Perpetuo (무궁동)
    5. Hymn (찬미)
    6. Dance (춤)

작곡: 1955. 1.25
초연: 1955.4.12 피아노 정진우, 제2회 나운영 신작곡 발표회, 배재대 강당


작품개요 : 6개의 전주곡 중 수수께끼는 우리나라 최초로 12음기법에 의한 작품이라 할 수 있는 곡이다.

Theme & Variations Written in the 12 Tone Technique

작곡: 1955. 2.24
초연: 1955.4.12 피아노 정진우, 제2회 나운영 신작곡 발표회, 배재대 강당

12 Preludes for Piano Vol.1

작곡: 1973.11.11
수정: 1986. 3.22
초연: 1973.11.13 피아노 임헌원, 제1회 Triton 작품발표회, 예술극장
재연: 1988.8.29 피아노 나효선


작품개요 : 이 곡은 단 하루 동안에 작곡했는데 이에 대한 창작메모를 소개한다면 다음과 같다.
제1곡은 Chime chord에 의한 찬가이다.
제2곡은 Triton(3온음)에 의한 무조음악이다.
제3곡은 박자표가 없는 4종의 단편을 가지고 연주하는 일종의 불확정성 음악이다.
제4곡은 C조와 D조에 의한 복조음악으로서, 3음 2도 화성을구사한 점이 특색이라 하겠다.
제5곡은 2성부로된 동양풍의 멜로디로서 밤의 고요를 그린 것이다.
제6곡은 장3화음의 병행법과 투영법에 의한 스케치이다.
제7곡은 박자표가 없는 7종의 화음을 가지고 연주하는 일종의 볼확정성 음악이다.
제8곡은 감5의 변화화음과 canon으로 시작되는데 이 곡의 motive는 우리집 전화번호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다.
제9곡은 원형과 전위형의 모티브에 의한 canon이다.
제10곡은 새야 새야 파랑새야의 멜로디를 4음 4도화성과 5음 4도화성으로 처리한 것이다.
제11곡은 Triton에 의한 무조음악이다.
제12곡은 12음기법에 의한 행진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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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Preludes for Piano Vol.2

작곡: 1989.4.22
초연: 1989. 5. 9 피아노 김금봉, 20세기 작곡연구회 주최 나운영작품연주회, 동숭아트센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