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총서 음악이론서
대학음악통론
표준

대학음악통론

The Fundamentals of College Music

나운영 저
초판발행: 1962년 11월 3일

출판사: 이상사
208면
증보판을 내면서
   이 책이 출판된지 1년이 돗되어 매진된데 대하여 먼저 나는 이 책을 사용해 주신 여러 선배,동지,학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리는 바이다.
   재판에 있어서는 초판 때에 교정이 제대로 되지 못했던 것과 누락되었던 것은 물론이고 새로이 작곡법개설을 추가했고, 또한 설명에 있어서 너무 간결하여 이해하기 힘든다는 여론을 존중하는 뜻에서 자세한 설명을 첨부하여 수정증보판으로서 내놓게 된 것을 무엇보다도 기쁘게 생각한다. 그리고 이 책이 조금 어렵다고 생각되는 분에게는 자매편이 되는 '알기 위운 학생음악통론'을 권하고 싶다.
   끝으로 막대한 희생을 무릅쓰고-대폭적인 수정 증보에 따르는 면목 일신된- 새 체제의 책으로 다시 출판해 주신 이상사 최태성 선생님에게 다시금 감사를 드리는 바이다.


머리말
   "진정한 의미에 있어서의 민족음악 수립은 양악 이론의 한국적 섭취와 국악의 이론적 체계화, 그리고 음악 대중화 운동 전개에 있다."
   이것은 나의 저서 화성학 서문의 한 구절이다.
   국악에 있어서도 양악과 같이 악전,화성학,대위법,악식론,관현악법,음악사,음악감상법 등등의 이론 체계가 세워져야만 정상적인 발전이 기대될 수 있는 일이다. 따라서 국악 이론을 체계 세우기 위하여는 먼저 양악 이론을 분명히 알아야만 된다.
   이 원대한 과업을 달성시키는데 있어서 이 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지극히 다행한 일이라 생각한다.
   끝으로 이 책이 나오게 되기까지에 모든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여러분에게 뜨거운 감사를 드리는 바이다.


끝말
   음악학에는 악전,화성학,대위법,악식론,관현악법,작곡법 등 작곡학에 관한 것과 음악사,음악감상법,음악미학,음악심리학,음향학,음향심리학,음악사회학,음악교육학,음악연주법,비교음악학 등 악리학에 관한 것이 포함되나 그 중에서도 음악을 감상하거나 연주, 작곡하거나 한걸음 더 나아가 올바르게 비판하기 위하여는 최소한도로 이 책에 실린 기초 이론을 배워야 할 것이다.
   이 책은 8·15 해방 이후 오늘날까지 도하 각 대학에서 강의했던 Text를 정리한 것이다.
   비록 이 책이 하나의 입문서에 지나지 않는다 할지라도 이를 통하여 기초를 탄탄히 닦을 수 있어지기를 간절히 바라마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