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총서 음악이론서
관현악법

관현악법


Orchestration

나운영 저
초판발행: 1969년 10월 30일

출판사: 이상사
186면
머리말
   관현악법은 음악의 5대요소 중에서 음색에 관한 것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악기가 발달됨에 따라 낭만파시대부터 음색이 중요시되어 Berlioz, Wagner, Rimsky-Korsakov, R.Strauss, Ravel, Stravinsky 등에 이르러 관현악법은 크게 발전되었다.
   이 책은 악기법, 악기편성법과 편곡법에 관해서 되도록 실용적인 이론을 설명하였다.
   대위법, 음악형식론, 작곡법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관현악법에 관한 서적이 없어 고민하고 있는 분들을 위하여, 나는 대학에서의 관현악법 강의, 작곡실기 지도 및 나 자신의 작곡활동에서 얻은 경험 등을 토대로 하여 이 책을 저술하게 된 것이다.
   이 책을 저술함에 있어서 Rimsky-Korsakow, Kennan, Widor, J.Wagner의 책에서 얻은 바가 많음을 기쁘게 생각한다.
   끝으로 이 책이 관현악곡을 작곡하거나, Piano 반주곡을 관현악으로 편곡하려는 분들에게 다소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동시에 이 책의 출판을 위하여 도와 주신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의 뜻을 표하는 바이다.


끝말
   이 책은 그동안 국립서울대학교 예술대학 음악부, 숙명여자대학 음악과,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과 대학원 및 연세대학교 음악대학과 대학원에서 강의한 Text를 정리한 것이다.
   실로 이 책이 나의 대학교육생활 24년의 기념비가 됨을 생각할 때 감개무량함을 금할 길 없다.
   끝으로 이에 계속하여 '현대 음악론'이 출판될 것을 미리 말해 둔다.


출판기념회
일시: 1969년 11월 11일
장소: 아폴로 음악감상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