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총서 음악이론서
합창편곡법

합창편곡법

Choral Arranging

나운영 저
초판발행: 1972년 12월 5일

출판사: 이상사
90면
머리말
   외국에서도 관현악법 책은 많으나 합창편곡법 책이 별로 없다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 아마도 바하와 헨델을 정점으로하여 발달했던 교회음악, 합창음악이 줄곳 세속음악, 관현악에 압도당해만 왔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요즈음 전위작곡가들의 비상한 관심이 합창음악에 집중되고 있다는 것은 고무적인 현상이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에서도 교회 성가대를 비롯하여 합창 연구단체, 학교 합창단, 직장 합창단, 어머니 합창단 등 합창 운동에 하나의 붐을 일으키고 있는 이 때에 이 책이 나오게 된 것은 그야말로 적시안타(?)라고나 할까?
   음악형식론, 관현악법, 작곡법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합창편곡법에 관한 책이 없어 고민하고 있는 분들을 위하여 나는 대학에서의 합창편곡법 강의, 작곡실기지도 및 나 자신의 작곡과 연주활동에서 얻은 경험 등을 토대로 하여 이 책을 저술하게 된 것이다.
   끝으로 이 책이 합창곡을 편곡하거나 합창활동을 하는 분들에게 다소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동시에 이 책의 출판을 위하여 도와주신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의 뜻을 표하는 바이다.


끝말
   이 책은 그동안 연세대학교 음악대학을 비롯하여 경향 각지에서 개최된 음악강습회에서 강의한 Text를 정리한 것이다.
   실로 이 책이 나의 대학교육생활 27년의 또 하나의 기념비가 됨을 생각할 때 감개무량함을 금할 길 없다.


출판기념회
일시: 1972년 11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