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총서 음악이론서
악식론
음악이론총서 4

악식론

Musical Form

나운영 저
초판발행: 1980년 2월 15일

출판사: 세광음악출판사
232면
머리말
   건축을 평할 때 설계도를, 또한 그림을 논할 때 구도를 검토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음악을 작곡하거나 감상하려면 우선 악식론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한다. 물론, 화성학의 지식만 가지고도 짤막한 가곡 정도는 작곡할 수 있을 것이지만, 좀 더 본격적인 대규모의 작품-특히 기악곡-을 작곡하려면 반드시 악식론을 연구해야만 할 것이다.
   이미 악식론에 대해서는 몇종류의 저서들이 출판된 바 있으나 그중에는 너무도 설명이 불충분하거나 또는 그 설명 방법이 추상적이어서 이해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실용적이 못되는 느낌도 없지 않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도록 될 수 있는대로 현대에 적응된 진보적인 이론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려 함이 이 책의 목적이다.
   끝으로 이 책의 출판을 맡아주신 박 신준 회장님께 감사의 뜻을 표하는 바이다.


끝말
   이 책은 8.15해방 이후 중앙여자대학, 국립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연세대학교 등등에서 강의했던 Text를 정리하여 1962년부터 민중서관에서 출판해 왔던 것을 이번에 대폭적으로 증보하고 전적으로 새로 집필해서 세광음악출판사에서 발행하게 되었으니 실로 감개 무량함을 금할 길이 없다.
   이미 대학음악통론,음악분석법,합창편곡법 등은 물론, 이후에도 대위법, 관현악법, 악식론, 작곡법, 연주법원론, 현대화성론 등에 이르기까지 나의 모든 이론 서적들이 세광음악출판사에서 출판되었음을 밝혀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