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총서 음악이론서
대학음악통론
음악이론총서 1

대학음악통론


The Fundamentals of College Music

나운영 저
초판발행: 1980년 6월 10일

출판사: 세광음악출판사
208면
머리말
    "진정한 의미에 있어서의 민족음악 수립은 서양음악 이론의 한국적 섭취와 국악의 이론적 체계화 그리고 음악의 대중화 운동 전개에 있다."
   이것은 나의 저서 「화성학」의 머리말의 한 귀절이다.
   국악에 있어서도 양악과 같이 악전, 음향학, 화성학, 대위법, 악식론, 관현악법, 작곡법, 음악사, 음악 감상법 등등의 이론 체계와 세워져야만 정상적인 발전이 기대될 수 있는 일이다.
   이 원대한 과업을 달성시키는데 있어서 이 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다행한 일이라 생각된다.    끝으로 이 책의 출판을 맡아주신 박신준 사장님에게 깊은 감사의 뜻을 표하는 바이다.


끝말
   이 책은 8.15해방 이후 각 대학에서 강의했던 Text를 정리하여 1958년부터 이상사에서 출판하여 왔던 것을 이번에 대폭적으로 증보하여 세광음악출판사에서 발행하게 되었으니 실로 감개 무량함을 금할 길이 없다.
   비록 이 책이 하나의 입문서에 지나지 않는다 할지라도 이를 통해서 기초를 튼튼히 닦을 수 있어지기를 간절히 바라마지 않는다.    이미 화성학, 악식론, 합창 편곡법 등의 나의 저서들이 세광음악출판사에서 출판되었으며, 이후에도 대위법, 관현악법, 작곡법, 음악분석법, 연주법 원론, 현대화성론 등 나의 모든 음악 서적들이 세광음악출판사에서 출판되었음을 밝혀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