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총서 음악이론서
관현악법
음악이론총서 6

관현악법

Orchestration

나운영 저
초판발행: 1981년 11월 5일

출판사: 세광음악출판사
304면
머리말
   관현악법은 음악의 5대요소 중에서 음색에 관한 것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악기가 발달됨에 따라 낭만파시대부터 음색이 중요시되어 Berlioz, Wagner, Rimsky-Korsakov, R.Strauss, Ravel, Stravinsky 등에 이르러 관현악법은 크게 발전되었다.
   이 책은 악기법, 악기편성법과 편곡법에 관해서는 되도록 실용적인 이론을 설명하였다. 대위법, 악식론, 작곡법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관현악법에 관한 서적이 드물어 고민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나는 대학에서의 관현악법 강의, 작곡실기지도 및 나 자신의 작곡활동에서 얻은 경험 등을 토대로 하여 이 책을 저술하게 된 것이다.
   끝으로 이 책이 관현악곡을 작곡하거나, Piano 반주곡을 관현악으로 편곡하려는 분들에게 다소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동시에 이책의 출판을 기꺼이 맡아주신 세광출판사의 박신준 회장님께 깊은 감사의 뜻을 표하는 바이다


끝말
   나는 오늘날까지 13편의Symphony와 6편의 Concerto, 2편의 Opera의 작곡을 비롯하여 많은 가곡의 관현악편곡을 해 오는 동안에관현악법이 얼마나 힘든 것인가를 새삼 깨달았다.
   관현악법은 탁상이론보다는 실습을 통한 경험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일단 작곡.편곡한 것을 반드시 직접 소리로 들어보고 정성껏 수정해야 한다.
   실로 이 책이 나의 대학교육생활 36년의 기념비가 됨을 생각할 때 감개 무량함을 금할 길 없다.
   이미 대학음악통론, 화성학, 음악분석법, 합창 편곡법 등은 물론 이후에도 대위법, 악식론, 작곡법, 연주법 원론, 현대화성론 등에 이르기까지 나의 모든 이론 서적들이 세광음악출판사에서 출판되었음을 말해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