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물 편집
찬송가(어린이용)

찬송가(어린이용)



한국찬송가위원회 편
편집위원장 나운영
초판발행: 1973년 7월 30일

출판사: 대한기독교서회
278면
머리말
   우리 나라 여러 교파가 힘과 지혜와 마음을 합하여 '어린이 찬송가'가 햇빛을 보게 된 일은 참으로 다행한 일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까지 우리는 어른들의 것을 가지고 어린이에게 강요해 왔다. 그래서 우리 나라 교회 역사상 오랫동안 우리들의 천진난만한 어린이들은 어른들의 찬송을 뜻도 모르고 자기들의 세계와 자기들의 감정을 전혀 무시한 채 부르는 역사를 지내왔다.
   이런 모순에 눈을 뜬 우리 교회 지도자들이 어린이 찬송을 어린이 표준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노력한 결과 그동안 여러 개의 어린이 찬송 책이 나왔다. 매우 다행한 일이었다고 생각했으나, 결국 우리는 또 하나 다른 곤란한 문제를 가지게 되었다. 교파의식이나 교리적 차별이 없는 어린이들에게 "우리 교파 어린이의 찬송"이란 인상을 가지게 하여 순진한 마음으로 하나님과 자연과 인간을 노래하는 어린이들 심령에 또 하나 다른 먹칠을 하게 되었다.
   모든 한국의 교회 어린이들이 하나님의 찬송을 그들의 교회학교와 어린이들의 모임에서 부를 수 없을까 하는 이 염원이 성공적인 결과를 맺게되어 여기 처음으로 우리 나라 모든 교파가 합동하여 만든 '어린이 찬송가'가 나오게 되었다.
   이 찬송이 교회마다 불려짐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인간의 응답이 이 나라 하늘과 땅에 가득 차고, 산천초목과 시내와 바다도 이 찬송과 함께 찬송할 수 있기를 바란다.

                     1972년 12월 한국찬송가위원회 위원장 김 정 준


머리말
   우리나라에서 처음 출판된 어린이 찬송가는 1936년에 현제명 선생이 편찬한 것으로서 여기에는 우리 찬송가가 9곡이 수록되었다. 두 번째로 출판된 것은 1953년에 장수철, 박재훈 선생이 편찬한 것으로서 여기에는 우리 찬송가가 36곡이 수록되었다. 세 번째로 출판된 것은 1962년에 강소천 선생과 필자가 편찬한 것으로서 여기에는 우리 찬송가가 52곡이 수록되었다. 네 번째로 출판된 것은 1968년에 박재훈, 이동훈, 구두회 선생이 편찬한 것으로서 여기에는 우리 찬송가가 49곡이 수록되었다.
   이제 다섯 번째로 한국찬송가위원회에서 편찬한 어린이용 찬송가에는 우리 찬송가가 87곡이나 수록되었을 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캐나다, 중국, 인도, 아프리카, 일본, 이스라엘, 스위스, 오스트레일리아의 찬송가와 흑인영가 중에서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즐겨 부를 수 있는 곡이 160여곡이나 수록되었으니 이만하면 찬송가 어린이용의 결정판이라 해도 좋을 줄로 생각된다.
   이 찬송가를 통해서 모든 어린이가 하나님의 높으신 이름을 찬양하게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을 편집하기 위해서 수고하신 분들은 다음과 같다.
      각 교파 대표위원
      대한 예수교장로회 (가사)최영일   (음악)박재훈
      한국 기독교장로회 ( " )김경수   ( " )조의수
      기독교 대한감리회 ( " )유영희   ( " )서형선
      기독교 대한성결교회(" )최건호   ( " )전희준
      위원회 위촉위원
      정웅섭 김성호 최동수 황철익
      전문위원
      나운영 조의수 오소운
                  1972년 12월 찬송가(어린이용) 편집위원장 나 운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