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물 편집
교회음악대전집
한국기독교선교 100주년 기념

교회음악대전집



교회음악출반위원회 선곡.구성
실행위원장 나운영
발행: 1977년 6월 25일

출판사: 성음사
LP 스테레오 10매, 성가 120곡 수록
교회음악대전집 출반에 즈음하여
   한국기독교선교 100주년을 기념하는 역사적인 사업의 일환으로 여러 기독교 음악인과 각교계원로 여러분의 협력을 얻어 이에 교회음악대전집을 출반하게 된 것을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설교와 찬송, 이 두가지는 길이 떨어질 수 없는 예배의 중심을 이루는 것이어서 이것을 펴내는 것이 선교100주년을 기념하는 사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인 줄 압니다. 설교가 하나님의 말씀을 인간에게 선포하는 것이라면 찬송은 인간의 심회를 하나님께 아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국교회는 과거 100년간 많은 설교로 이 민족을 깨우친 바 있거니와 또한 찬송으로 이 민족이 당한 사정을 하나님께 아외는 가운데 함께 울기도 하고 함께 위로도 받으며 때로는 은혜에 넘쳐서 기뻐 뛰기도 했읍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불러온 가사나 곡은 대개 외국 것이었으나 우리를 그렇게도 공감케 했던 것입니다. 이들이 만일 우리의 것으로라면 얼마나 공감력이 더했겠읍니까? 근자에 우리의 손으로 가사와 곡이 나오게 된 것은 참으로 기쁜 일이라 아니할 수 없읍니다. 나는 이것으로 우리의 심회를 더욱 진실히 하나님께 아뢰게 되기를 원하며 또 널리 외국에까지 퍼져서 자기들의 것으로 느껴보지 못하던 영감을 이것으로 느껴져서 더 많이 하나님께 불리어지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출반위원회 위원장 김 광 현


편집.구성을 마치고
   그동안 개인적으로 만들어진 찬송가 음반이 몇몇 나온 일이 있으나 어린이 찬송가, 일반찬송가, 독창곡, 대합창곡이 총망라되고 또한 교회음악인이 총동원되어 『교회음악대전집』을 내게 된 것은 역사상 처음이니 실로 한국교회음악사상 가장 획기적인 성업(聖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에 실행위원장의 중책을 맡은 나로서는 무엇보다도 신중을 기하였습니다. 첫째로 수많은 작품 중에서 우리 모두가 애창하는 찬송가와 누구나 은혜를 받는 독창곡과 합창곡을 선택하는 일, 둘째로 성공회와 천주교회까지 포함하여 전교단ㆍ전교파적으로 독창자와 교회성가대를 선정하는 일과, 셋째로 연주녹음에 이르기까지 얼마나 힘든 일인가를 절감했습니다.
   이 『교회음악대전집』의 출반을 계기로 한국교회음악이 하루속히 토착화와 현대화되기를 바라는 동시에 교회음악을 통한 기독교부흥, 전도운동이 더욱 활발히 전개되기를 바랍니다.

                  출반위원회 실행위원장 나 운 영